본문 바로가기

▒ 백내장

SU연세안과(수연세안과) 백내장 왜 생기는 걸까?? [노인성 안구 질환]

 

백내장은 왜 생기는 걸까??

SU연세안과(수연세안과)강남점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사물이 뿌옇게 보이게 되는 백내장.
병이 진행이 될 수록 눈앞의 큰 사물조차 분간하기 힘들정도로 진행된다.
초기에 백내장 진행에 대해 느끼지 못하는이유는 백내장이 생겨도 통증또는 출혈 등과 같은 특별한 증상이 없다는 것 때문인데, 이것은 눈에는 혈관과 신경이 없기 때문이다.

 

백내장은 선천성과 후천성으로 나뉠 수 있다.

 

01. 노인성 : 나이가 들면서 노화가 진행되어 안구에 변화가 오며 발생하는 경우.
02. 외상성 : 사고로 인한 안구충격 및 손상.
03. 대사성질환 : 당뇨병과 같은 대사성 질환으로 인한 경우.
04. 기타 : - 풍진예방을 하지 않은 임산부가 3개월내 풍진을 앓았을 경우.
              - 안구에 질환이 있었던 경우.
              - 과거 안구관련 수술을 받았던 적이 있던 경우.
              - 기타 등.

 

 


강남점 SU연세안과(수연세안과)

 

 

백내장을 사전에 예방할수 있는 약이나 요법 등은 없다. 다만 일광에 과도하게 노출되는것을 피함으로 진행과정을 늦출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미 유발된 백내장 치료는 어떻게 ??
경미할 경우에는 수술보다는 안경의 도수변화로 시력이 개선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우선 안과 의사의 검사를 통해 정도를 측정하고, 혹 다른 질환으로 인한 것인지 등 의 여부도 함께 검사하여야 한다.
망막 또는 시신경을 침범하는 다른 질환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눈이 혼탁하게 보인다고 백내장 이라고만 할 수 없다.
이런경우 정도에 따라 백내장수술을 하더라도 시력이 정상으로 회복되지 않을 수 있으며 심지어 시력개선조차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조기 발견만이 최적의 방법이며 일상생활에 지장을 느낄만큼 시력이 나빠졌다거나 혼탁하게 보임을 느꼈을때 또는 백내장으로인해 녹내장, 포도막염 등 다른질환이 유발될 기미가 보일때 수술하는 것이 원칙이다.
  

 

 


백내장 수술 진행


시간 : 약 1시간 (비교적 가벼운 수술)
회복기간 : 2~3개월
특의사항 : 수술 후 눈을 비비면 안되며, 보호 안대를 꼭 착용하여야 함.
                과격한 운동 및 일은 가급적 피해야 함.
수술외 방법 : 약물요법 ( 한쪽눈만 보이거나, 몸이 쇠약한경우, 시력이 나쁘지 않은경우 제외됨)
 

* 모든 질병이 그러하듯, 조기발견이 최적의 방법입니다.
 
기간을 정해 두셔서 정기적으로 검진을 하시거나, 눈에 통증 또는 아픔이 느껴질 때에는 무서워하지 마시고 가벼운 마음으로 안과를 찾아 가벼운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