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백내장

SU연세안과(수연세안과) 백내장 [수술과정]

 

백내장의 수술과정 

 백내장이 초기라면 안약 사용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약은 이미 있는 백내장을 지워주는 것은 아니며 그 진행 속도를 조금 늦춰주는 정도입니다.

따라서 결국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백내장은 계속 심해지게 되며 근본적 해결을 위해서는 수술이 필요하게 되며 저희 병원의 백내장 수술을 다음과 같이 이루어 집니다.

 

1) 국소점안 마취

우리몸의 다른 부위와 달리 눈은 점막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마취조차도 주사가 필요 없습니다. 안약을 넣고 5초 정도가 경과하면 바로 마취가 이루어지고 이후 부터는 편안한 느낌으로 수술을 받으시면 됩니다.

 

2) 초음파 기구 삽입을 위한 미세절개

 

불과 10여년 전만해도 백내장이 심할 경우에는 각막이나 공막을 1cm 가까이 절개는 해야 했으나, 초음파 수술의 발달로 현재에는 대부분 볼펜심 두께 정도만 절개를 하고 수술이 진행됩니다.

 

특히 저희 병원의 경우는 수술시 환자분의 굴절오차까지도 함께 교정하기 위해 개개인의 눈특성에 맞춰 절개 부위를 달리합니다. 이렇게 되면 수술 후 백내장만 개선되는 것이 아니라 근시, 난시, 원시가 함께 좋아지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 극소절개 백내장 수술

 2.8mm 정도의 소절개를 이용하는 기존의 백내장 수술과 달리 각막의 절개부위를 1.5mm 정도로 매우 작게만들고 시행하는 백내장 수술 방법을 이야기 합니다.

절개부위가 작은 경우, 일반 연성 인공 수정체로는 삽입이 어렵기 때문에 그 작은 절개부위를 통해 삽입할 수 있도록 folling lens 가 고안됨으로 이러한 수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극소절개 백내장 수술의 특징

 절개부위를 작게 만드므로 인위적인 난시 유발이 없습니다.

백내장이 심하지 않은 경우 보통의 백내장 수술보다 회복이 더 빨리 됩니다.

 

작은 절개 부위를 통과할 수 있는 초음파 유화술 기구 역시 작아야 하므로, 작은 백내장 제거에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모래를 덜어내는 경우, 작은 삽을 이용할 때와 큰 삽을 이용할 때의 차이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백내장이 심한 경우에는 초음파 유화술의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각막에 열성 변화를 주어 회복을 오히려 더디게 할 수 있습니다.

 

3) 백내장의 제거 및 인공 수정체 삽입

 

백내장은 초음파 장비를 이용하여 부드럽게 제거를 하게 되고 원래의 백내장 수정체가 있던 자리에는 투명하고 맑은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여 사물이 깨끗하고 또렷하게 보이도록 합니다.

 

강남점 SU연세안과(수연세안과)